IT&Tech

메타버스는 여전히 HOT한 키워드일까?

yamujinharim 2024. 1. 17.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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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서울시가 '세계 최초'를 강조하며

야심차게 선보인 가상공간

'메타버스 서울' 플랫폼이

1주년을 맞이했는데요.

지방정부 행정서비스에 처음 도입된

메타버스를 모든 행정 분야로 확대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낸 1년 전과 비교하면

현황은 처참한 수준인데요.

서울시 '메타버스 서울' 소개 유투브영상 캡처

16일 서울시의 발표에 따르면

런칭 후 지난해 12월 31일까지

'메타버스 서울'의 총 방문수는 20만 1737회로

하루 평균 576.4회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서버가 감당 가능한

최대 동시접속 규모 3000명의 20%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이러한 실패를 반영하는 듯,

2022년에 20억 7천만원, 23년에 28억원을

투입해 구축한 메타버스 관련한

서울시 예산은 올해는 7억 2460만원으로

전년 대비 74%가 줄어든 상태 인데요.

그나마 이 중 30%는

매달 2천만원씩 내는 클라우드 이용료입니다.


뉴스와 SNS 등을 뜨겁게 달구며

핫하게 등장했던 메타버스가

급격한 상황변화를 겪고있는데요.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고

오프라인 만남이 온라인으로 옮겨가게 되면서

큰 관심과 인기를 얻게되었었는데요.

때마침 '부캐(부캐릭터)'가 유행하면서

메타버스의 인기를

견인하기도 하였었습니다.

2023년 초까지만 하더라도

메타버스의 전망은 밝다고 전망되고 있었는데요.

시장조사기관인 스태티스타(Statista)의

2023년 2월의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경제의 15%가 메타버스로 이동하였고,

2030년까지 메타버스의

전 세계 사용자는 7억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또한 2030년에 매출 비중이 가장 큰 부분은

게임(1630억 달러)과 전자상거래(201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 'ZEPETO'

국내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네이버의 '제페토(ZEPETO)'는

2023년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2천만명에

이르는데 90% 이상이 해외유저인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글로벌 누적 이용자는 4억명에 달하고 있는데요.

이용자는 제페토 서비스 내에서

자신만의 3차원 아바타를 생성하고,

아바타를 기반으로 다양한 가상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ZEPETO에서 BVLGARI와 콜라보한 블랙핑크 리사

사용자는 본인의 아바타뿐만 아니라

3차원 공간을 직접 구성할 수 있어서,

제페토 세계관 내에서 모임 공간이나

게임 스테이지 등을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ZEPETO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가상세계, 출처:ZEPETO홈페이지

 

현재 제페토 월드에서는 사용자들이 꾸민

다양한 가상월드들을 체험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이 제페토는 자체 기술력으로

사업 고도화에 한창입니다.

글로벌 메타버스의 대표주자 ROBLOX

전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꼽는다면,

'로블록스(ROBLOX)'을 꼽을 수 있는데요.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 온라인 게임 플랫폼이자

게임 제작 시스템입니다.

 

ROBLOX의 STUDIO 엔진 화면

10대 초반 유저들이 로블록스 안에서

만든 공간과 게임으로 수백, 수천만원의

수입을 올리는 청소년 기업가가 되어

화제가 되기도 하였었는데요.

로블록스 발표에 따르면,

로블록스의 2021년 MAU는 2억 200만명입니다.

2023년 말 일일활성자 수(DAU)는

4320만명이며,

950만 명의 개발자가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대 동시사용자는 570만명에 달하며,

4천만개 이상의 게임이 있고

사용자의 67%는 16세 미만이라고 하네요.

서비스 중단, 구조조정 중인 메타버스

아직도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는

메타버스도 있지만,

반면에 운영을 중단한 메타버스도 있습니다.

카카오의 퍼피레드

카카오의 메타버스 사업을 추진하던

컬러버스는 모바일 3D 메타버스 서비스인

'퍼피레드' 운영을 2023년 12월부터 중단하였습니다.

이미 전년에만 115억원 이상의

영업적자를 냈었기 때문입니다.

 


 

싸이월드에서 서비스하였던 '싸이타운'

2023년 7월에는 싸이월드 메타버스 플랫폼인

'싸이타운'이 출시 1년 만에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었는데요.

SNS와 메타버스 공간을 스토리로 연결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계획했었지만,

서비스 연기와 오류를 반복하다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컴투버스 화면 캡처

모바일 게임 기업 컴투스는 자회사인

컴투버스가 메타버스 서비스 공간을

출시한 지 두달도 안되어

구조조정 결정을 내리기도 하였습니다.

CES2024에 등장한 메타버스 '칼리버스'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롯데정보통신은 쇼핑,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등의

서비스를 초현실적 비주얼과

인터랙티브한 기술로 구현한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를 소개하였는데요.

CES2024 칼리버스 시연회장, 롯데정보통신 제공

'칼리버스'는 초고화질 VR촬영과

그래픽 합성, 리얼타임 렌더링 등

세계최고 수준의 기술을 기반으로

압도적인 실감형 콘텐츠를 내세우고 있는데요.

CES 2024 칼리버스의 가상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시연

HMD뿐만 아니라 3D 모니터, PC, 모바일 등

대부분의 디바이스에서 경험할 수 있게하여

사용자 접근성을 극대화하였다고 합니다.

'칼리버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음악 페스티벌 투모로우랜드와

메타버스 페스티벌에 대한 독점 계약을

체결하여 현실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웅장한 콘서트홀에서 비현실적인 무대효과와 함께

마치 눈앞에서 공연을 보는 듯이 즐기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라는 배경, VR, 생성형 AI와 같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전이

메타버스라는 트렌드를 견인해 온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반짝 유행을 넘어

미래 먹거리로 발돋움하는 데에는

서비스의 독창성과 질,

미래지향적인 시야가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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